오늘은 미국 국회의원제도 상원의원과 하원의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2024년 총선에 해당하는 미국 국회의원선거는 상원의원과 하원의원으로 나눠져있습니다. 우리나라 총선이 대통령의 중간평가로 여겨지고 마찬가지로 미국 국회의원선거인 중간선거는 미국 대통령의 중간평가로 여겨집니다. 그만큼 대통령의 지지당이 국회에서 얼마만큼의 의석을 차지하느냐에 따라 대통령의 힘이 줄어들지 많아질지 결정되서 중요한 선거입니다.
미국 국회
먼저 미국 국회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주 대표인 상원의원과 국민대표인 하원의원으로 구분되어 있는 양원제 입니다. 의석이 상원과 하원이 다른데 하원은 인구에 비례해서 선거구가 나눠지는데 상원은 인구비례와 무관하게 주 별로 의석이 2석씩 주어집니다. 우리나라는 단원제이고 미국은 양원제인데 각자 장단점이 있긴 합니다.
양원제는 우리나라처럼 당쟁으로 의정활동이 파행되는 상황이 잘 일어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법안 처리가 지원되고 책임 소재가 불문명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상원의원
다음은 상원의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은 50개 주로 이루어져있는데 상원의원은 각 주에서 2명씩 정해져서 총 100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원의원은 국가적 차원에서 중요한 문제를 다룰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쟁 파병, 탄핵, 관료 임명 등 중대한 결정을 하는 권한이 있고 외교적인 문제에도 결정하는 권한이 있습니다.
상원의원 의장은 현재 부통령이 맡게 되며 임기는 6년이고 2년마다 한번씩 의원 30%를 주별로 직접 선거를 통해 선출하게 됩니다.
하원의원
다음은 하원의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원의원은 10년에 한번씩 조사하는 주의 인구수 조사가 있는데 여기서 인구수에 비례하여 하원의원 의석수를 정하게 되고 그 주를 대표하는 국민을 뽑는 것이 하원의원입니다. 현재 하원의원수는 435명입니다.
하원에서는 예산, 세금, 공무원 파면 등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원의원의 임기는 2년이며 총 435명이 2년마다 전원 다시 선거를 통해 선출됩니다.
현재 하원의장은 낸시 펠로시 입니다. 낸시 펠로시는 미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 하원의장으로 미국 서열 3위에 해당하는 직위입니다.
마무리
이상 미국 국회의원제도 상원의원, 하원의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올해는 세계적으로 여러 나라에서 선거가 있는데 좋은 지도자를 선출하여 세계 경제가 좀 더 발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숙취해소에 도움되는 음식 best 5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