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국가정책 정보

아플 때 소득 지원 받는 상병수당 시범사업 신청 방법

오늘은 아플 때 소득 지원 받을 수 있는 상병수당 시범사업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병수당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2022년 7월 4일 부터 1차 시범사업이 진행되었고 올해 7월 3일 부터 2차 시범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상병수당 시범사업

상병수당 시범사업이란?

먼저 상병수당이란 어떤 제도 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상병수당은 근로자가 업무와 관계 없는 질병 또는 부상으로 인해 경제활동이 어려운 경우,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소득을 보전해주는 제도 입니다.

실업급여와 비슷한 제도인데 상병수당은 질병 및 부상으로 인한 일을 못하는 경우 지원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1차,2차 시범사업 대상 지역

1차 시범사업은 22년 7월 부터 6개 시,군,구에 3개 모형을 적용해서 지원 중입니다.

경기 부천시, 경북 포항시, 서울 종로구, 충남 천안시, 전남 순천시, 경남 창원시 이렇게 1차 시범사업 대상 지역이었고 2차 시범사업 대상 지역은 경기 안양시, 대구 달서구, 경기 용인시, 전북 익산시 이렇게 4군데가 대상지역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지원 대상

다음은 지원 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나이 : 만 15세 이상 ~ 65세 미만
  • 지역 : 시범사업 지역 거주 또는 소재 사업장 근무자
  • 소득 :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취업자

지원자는 만 15세 이상 65세 미만 대한민국 국적자이여야 하고,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고용보험 또는 산재보험 가입자 , 사업기간 및 매출 기간을 충족하는 자영업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공무원, 국공립 학교교사, 고용보험 실업급여, 산재보험, 휴업급여, 생계급여 등 비슷한 제도를 지원 받고 있는 사람들은 상병제도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지원 내용

상병제도 급여 지급 기간 : 근로활동이 어려운 전체 기간에서 대기기간 일수를 제외한 기간

지급 금액 : 일 46,180원(23년 최저임금의 60% 수준)

보장 기간 : 연간 최대 90일 지원 / 연간 최대 120일 지원

모형 별로 차이가 있으니 신청하실 때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지원 절차

상병수당 지원 절차 입니다.

상병이 발생한 경우 진단서를 발급 받아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상병수당 신청을 해줍니다.

그리고 건강보험공단에서 소득, 재산, 자격 심사를 하고 의료인증 심사를 한 후 급여를 지급해줍니다.

중위소득

마지막으로 기준중위소득에 해당하는 120% 와 건강보험료 부담금 입니다.

소득에 해당하는지 확인해보시고 잘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 아플 때 소득 지원 받는 상병수당 시범사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해당 자격이 되시고 상병을 당하신 경우 신청하셔서 생활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폐업하는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폐업지원금 신청하는 방법

minsui1

Recent Posts

인사이드 아웃 2 디즈니 플러스 공개일 발표

오늘은 인사이드 아웃 2 디즈니 플러스 공개일 발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6월에 공개됬던 인사이드 아웃…

2일 ago

가을 날씨 언제쯤 시작될까?

오늘은 가을 날씨가 언제쯤 시작될지 알아보겠습니다. 역대급으로 더운 해가 지속되고 있는데 원래 같으면 벌써 가을…

4일 ago

13호 태풍 버빙카 추석 한반도 상륙할까?

오늘은 13호 태풍 버빙카가 추석 연휴때 한반도에 상륙할지 알아보겠습니다. 9월에도 폭염경보가 이어질 만큼 무더위가 지속되고…

1주 ago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신청 방법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

오늘은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서민들이 살기 힘든…

1주 ago

2024 네마녀의날 날짜 및 미국 대선 토론 날짜는?

오늘은 2024 네마녀의날 날짜 및 미국 대선 토론 날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벌써 9월도 3분의 1이나…

2주 ago

북중미 월드컵 3차 예선 일정 알아보기

오늘은 북중미 월드컵 3차 예선 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북중미 월드컵 3차 예선은 올해 9월 5일을…

3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