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헌절 뜻, 공휴일 폐지 이유는?

오늘은 제헌절 뜻, 공휴일 폐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헌절은 우리나라 5대 국경일(3.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중 유일하게 공휴일이 아닌 국경일 입니다. 언제부터 공휴일에서 폐지되었는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헌절 공휴일 폐지

제헌절 뜻

먼저 제헌절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헌절은 1948년 대한민국의 헌법 공포를 기념하게 위해 만들어진 기념일 입니다.

제헌절은 헌법을 만든 날 이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자유 등 을 기념한 날이고, 국가의 발전과 번영을 기원하는 날입니다.

헌법 제1조 제1항이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라고 명시되어 있을 만큼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체제로 운영된다는 의미입니다.

제헌절 공휴일 폐지 이유

제헌절은 1949년부터 공휴일로 지정되어서 2008년 까지 휴일로 정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2008년 12월 31일 이명박 정부에서 헌법 기념일을 공휴일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법률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이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여 2009년 부터는 제헌절이 공휴일에서 제외됬습니다.

제헌절이 공휴일에서 폐지된 이유는 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2003년 9월 부터 시작된 주5일제로 인해 휴일이 많아지면서 기업이 생산성 저하와 인건비 부담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그래서 2005년부터 제헌절을 공휴일에서 제외해야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결국 2009년부터는 공휴일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하지만 2017년부터 다시 제헌절을 공휴일로 지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관련 법도 발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두고봐야겠습니다.

마무리

이상 제헌절 뜻 및 제헌절이 공휴일에서 폐지된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헌법이 만들어진 날이니 만큼 다시 공휴일로 지정되었으면 좋겠네요.

함께 읽으면 좋은글

한국 사람들이 1살 어려진다? 만 나이 계산 방법은?

Leave a Comment